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 facebook 바로가기
  • twitter 바로가기
  • 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 다음블로그 바로가기
  • Youtube 바로가기

전국법원 주요판결

전국법원 주요판결
전국법원 주요판결 내용
제목 주요 업종이 변경된 후의 정상적 매출발생기간이 3년 미만인 경우 증여세 과세의 기준이 되는 비상장주식의 가치 평가방법
작성자 서울고등법원 작성일 2011-06-09
조회수 39592
첨부파일  [1]2010누20951.pdf
 

● 사건 : 서울고등법원 2011. 4. 5. 선고 2010누20951 판결 (재판장 : 김창석 부장판사)

● 요지 :

[1] 상속세 및 증여세법(이하‘법’이라 함) 등 관련 규정에 의하면, 증여세 부과에 있어 재산의 시가를 산정하기 어려운 경우에 이른바 보충적 평가방법에 의하여 산정한 가액에 의하고, 비상장주식의 경우에는 1주당 최근 3년간의 순손익액의 가중평균액을 순손익가치환원율로 나눈 금액을 1주당 순손익가치로 계산하도록 하면서, ‘1주당 최근 3년간의 순손익액의 가중평균액’은 원칙적으로 각 연도별 순손익액을 중심으로 일정산식에 의해 계산하되(법 시행령 제56조 제1항 제1호), ‘주요 업종에 있어서 정상적인 매출발생기간이 3년 미만인 경우’, ‘평가기준일 전 3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사업연도 개시일부터 평가기준일까지의 기간 중 합병ㆍ분할ㆍ증자 또는 감자를 하였거나 주요 업종이 바뀐 경우’ 등 당해 법인이 일시 우발적 사건에 의하여 최근 3년간의 순손익액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등의 사유로 위와 같은 산식에 의해 계산하는 것이 불합리한 예외적인 경우에는 회계법인 등의 감정평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하도록 하고 있는바(법 시행령 제56조 제1항 제2호, 법 시행규칙 제17조의3 제1항), 법인의 주요 업종이 바뀐 경우 그 후의 사업기간 중 정상적인 매출발생기간이 3년 미만인 경우에도 위 ‘주요 업종에 있어서 정상적인 매출발생기간이 3년 미만인 경우’에 해당된다고 봄이 상당하므로, 그러한 경우 당해 비상장주식의 1주당 최근 3년간의 순손익액을 위 법 시행령 제56조 제1항 제1호의 산식에 따라 산정하여 증여세를 부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2] 비록 원고가 법 제68조에 의한 증여세과세표준신고 기한 내에 법 시행령 제56조 제1항 제2호에 의한 1주당 추정이익을 신고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앞서 본 바와 같이 당해 회사는 정상적인 매출발생기간이 3년 미만인 경우에 해당하여 1주당 최근 3년간의 순손익액의 가중평균액을 법 시행령 제56조 제1항 제1호의 가액에 의하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인정되는 이상 이에 의하여 1주당 최근 3년간의 순손익액의 가중평균액을 산정하여서는 아니 된다.

[3] 기업의 주요 업종이 변경된 후의 정상적 매출발생기간이 3년 미만인 경우 증여세 과세의 기준이 되는 비상장주식의 가치를 최근 3년간의 순손익액의 가중평균액으로 산정하여서는 안 된다고 판단한 사례.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무고죄에 관한 무죄판결이 확정된 경우 소멸시효의 기산점, 지급명령신청이 각하된 후 6개월 이내에 소를 제기한 경우 소멸시효중단 여부
다음글 학교용지부담금 환급의 조리상 신청권 인정 여부 및 그 환급거부처분 취소소송의 피고 적격
(06590)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19(서초동)
대표전화 02)3480-1100 | 홈페이지 이용 문의 02)3480-1715(평일9시~18시) | 인터넷등기 사용자지원센터 1544-0770
WA 인증
top